최근 커피. 돼지고기, 반찬, 나물, 명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구독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충성 고객에게 파격 할인!
구독 서비스 우리 가정경제에 독일까? 득일까?
지금부터 현명하게 구독 서비스 이용방법, 구독 서비스 활용법 3가지, 구독 서비스 종류, 다크패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독 서비스란?
-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지불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제 모델을 구독 서비스라고 합니다.
- 현재 불경기 지속으로 비용 절감을 위해 구독 서비스 선호하는 경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 요즘의 소비 트렌드는 소비가 아니라 경험입니다. 경험에 소비를 하는 트렌드입니다.
구독경제 (소비자, 기업)의 장점은?
소비자 | 기업 |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 시간과 수고 절감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겸험하고 소비 |
안정적인 매출 확보와 충성고객 지속적인 관리 가능 (매달 들어오는 구독료 ↑ ) 고객 데이터를 토대로 상품 및 서비스 시험 가능 |
최근 등장한 다양한 정기구독 서비스
▶ 커피숍 구독 서비스
- 음료 가격 할인 및 무료 사이즈 업그레이드 추가 샷 무료 혜택
▶ 온라인 마트 구독 서비스
- 매주 신선한 채소와 과일, 집 앞까지 배송 상품 할인 쿠폰 제공
(월배송 / 일배송 / 할인제품)
▶ 배달 앱 구독 서비스
- 배달 앱 할인, 배달비 할인 및 특정 메뉴 할인
▶ 편의점 구독 서비스
- 특정 상품군에 대한 할인 혜택 쿠폰 혜택 제공
▶ 반찬 정기구독 서비스
- 다양한 반찬을 할인된 가격으로 집 앞까지 배송 가능
▶ 돼지고기 구독 서비스
- 매주 다른 구성의 다양한 부위 돼지고기와 간편식 제공하는 서비스
(돼지고기 부위별 정기배송)
▶ 명품 구독 서비스
- 명품 하나를 한 달간 매달 바꿔서 대여해 주는 서비스
(한 달 구독료: 8만원 ~ 10만원 정도)
▶ 나물 구독 서비스
- 매주 일정량의 신선한 나물을 소비자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월결제 시스템으로 받는 제철나물 서비스
구독 서비스 (긍정적 / 부정적)
긍정적 구독 서비스
- 구매 시간 절약
-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제품 이용 가능
* 구독 서비스 필요와 사용 빈도를 고려해서 신중한 구독 서비스 선택이 필요합니다.
부정적 구독 서비스
- 구독 서비스를 쓰지도 않았지만, 매달 매달 돈을 내고 있음
- 너무 많이 구독하다 보니까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구독 피로감'이라는 것도 현재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똑똑한 구독 서비스 활용법 3가지
1. 똑똑한 구독 서비스 활용법
동일한 종류는 하나만 선별 구독하라!
- 예: 동영상, OTT 서비스
- 자신이 가장 자주 이용하고 선호하는 하나의 서비스 선택 후 집중적으로 활용하기
2. 똑똑한 구독 서비스 활용법
구독 내용을 정리해서, 최대한 이용하라!
- 정리 3가지 활용 방법:
1.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 메모장 정리 작성하기
2. 자주 쓰는 구독 서비스 빈도수 확인하기 (적은 빈도수는 과감하게 해지하기)
3. 최대한 활용하기
- 구독 서비스 목록 정리 후 이용 계획을 세워 최대한 이용하기
3. 똑똑한 구독 서비스 활용법
- 가입 날짜, 해지 날짜를 메모해 둘 것!
- 구독 서비스 시작 날짜와 해지 날짜를 꼭 기억하기 (구독 서비스 자동결제 확인)
구독 서비스 문제점
- 구독 서비스와 함께 문제점으로 제기된 것은 '다크패턴'입니다.
- 모르는 사이에 매달 결제 동의 "소비자 속이는 다크패턴"
- 구독 서비스는 가입하기는 쉬우나 가입 해지는 어려운 점에 대한 규제를 강화
다크패턴이란?
- 의도하지 않은 결제 등의 행동 유도하거나, 해지 절차를 복잡하게 만들어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경 설계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최근 다크패턴 규제를 강화하는 전자상거래법을 개정 (2/14일부터 시행됨)
현재 온라인 눈속임 상술 규제(다크패턴)를 2/14일부터 강화하는 전자상거래법이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똑똑한 구독 서비스 활용법 3가지를 잘 기억해 뒀다가 자동결제 날짜 메모 꼭 확인하여 구독 서비스를 최대한 잘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유익한 가정경제, 생활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